365일 건강관리

[백신 접종 후] 피해야 할 것 6가지 (음주, 흡연, 운동 등)

위픽메디 2021. 8. 25. 09:54

 

현재 코로나19 백신 관련 연구 자료가 진행은
되고 있으나 많지는 않으니 참고하기 바랍니다

 

백신을 왜 맞아야 하는지 확인 가능한 영상 (꼭보세요)

 

접종 후에 피해야 할 것들에 대해서 안내해드리겠습니다.

 


1. 음주

 

술이 미치는 영양이 얼마큼 있는지 확실하지는 않으나 과거에 일반적인 백신에 연구 자료에 따르면 술을 먹게 되면 면역력 감소가 일어나기 때문에 백신을 맞고 나서 술을 먹게 되면 백신 효과에 감소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술을 먹으면 숙취 증상들이 백신의 부작용과 구분하기가 어려울 수가 있습니다. 근육통, 피로감 등 생길 수 있기 때문에 구분하기 어려워 백신 접종 이후에는 술 안 드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부작용이 만약에 확실하다고 생각이 들면 타이레놀 같은 약을 먹게 되는데 술을 먹은 상태에서 타이레놀까지 먹게 되면 간에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타이레놀은 간에서 대사가 되는 약이기 때문에 간에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술을 먹은 상태에서 약을 먹게 되면 확실히 간에 좋지 않으니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백신 접종 이후에는 가능하면 술을 드시지 않는 것이 좋겠습니다.


 

2. 흡연

 

이탈리아 연구팀 연구 자료에 의하면 흡연자가 비흡연자 비해서 효과가 40% 감소한다는 것을 확인되어 비흡연자가 백신 효과가 좋습니다. 그렇다고 백신을 맞기 직전에 흡연을 안 하고 또 이후에 며칠 동안 흡연을 안 했을 때의 연구 결과는 없지만 그래도 흡연자들이 조금 더 떨어질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3. 수면

 

수면 시간이 줄어들면 항체 생성률이 떨어진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가 백신 접종 이후에 잠을 너무 못 자게 되면 확실하게 백신 효과는 감소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잠을 푹 자는 것이 백신 효과를 주는 것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입니다. 독감백신이라든가 또는 에이형 관련 백신도 맞고 나서 잠을 푹 자는 것이 백신 효과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4. 운동

 

무리한 운동입니다. 가벼운 운동은 괜찮지만 과다한 운동을 했을 경우 우리가 몸에서 피로감을 느끼고 근육통을 느낄 수가 있습니다. 이런 것들이 부작용이 증상과 헷갈릴 수가 있습니다. 만약, 부작용이 생겼을 때 과도한 운동을 하게 되면 부작용의 증상이 더 악화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백신 접종을 하고 나서 너무 과다한 운동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5. 목욕

우리가 과도하게 목욕을 하거나 또는 오랫동안 목욕탕이 있거나 하면 몸을 피곤하게 만들 수 있고 그로 인해 감기 증상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목욕은 안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6. 소염진통제

출처 : KISTI의 과학향기

 

아파서 진통제를 드실 때 가능하면 타이레놀 계통의 진통제를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소염 진통제보다는 타이레놀(아세트아미노펜) 드시는 것이 더 좋다는 겁니다. 소염 진통, 염증을 줄여주는 진통제들은 염증을 낮추다 보면 잘못해서 백신의 효과 즉 면역 형성을 낮출 수 있다는 이론적 근거가 있습니다.

 

약국에서 구입하는 진통제는 크게 아세트아미노펜 성분으로 된 '해열진통제'와 이부프로펜, 아스피린 등의 비스테로이드 성분으로 된 '소염진통제'로 나뉜다. 해열진통제는 통증 완화·해열 효과가 있고, 소염진통제는 이 두 가지 효과 외에 '염증'을 없애는 작용까지 한다.

 

타이레놀 같은 진통제는 이런 소염 효과는 없고 해열과 진통 효과만 있기에 소염제를 피하시는 것이 좋으나 타이레놀 먹었는데 효과가 없으면 소염 진통제를 같이 드시는 것도 좋습니다.

 


 

위에 안내해드린 내용들을 인지하시고

여러분들 접종 잘하셔서 건강하게 코로나19 이겨내시기 바랍니다.

 

 

건강한 삶에 도움이 되고자 하는

위픽메디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