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65일 건강관리

여성의 고통 생리전 증후군 해결 방법은?

위픽메디 2022. 6. 24. 16:00
많은 여성분들이 가지고 있는 생리전 증후군

 

 

생리전 증후군은 '환경 독소가 많다' 혹은 ' 여성 호르몬 대사가 잘못 되고 있다' 라는 신호일 수도 있습니다.

생리전 증후군이 여성에게 없어지면 삶의 퀄리티도 굉장히 많이 올라가고 여성 질환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이유는 생활이 매우 불편합니다. 그런데 생리전 증후군이 있을 때 참거나 진통제를 복용하는 거는 해결책이 아니기 때문에 원인을 치료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생리전 증후군의 원인과 치료할 수 있는 영양소를 10가지로 정리해서 한번 말씀을 해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비타민 B6

비타민 B6는 세로토닌, 도파민, 프로게스테론 등을 다 올려주는 역할을 하는데 이런 신경 전달 물질과 프로게스테론 같은 호르몬이 생리전 증후군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50 ~ 100mg 정도를 두 달 복용하면 50% 이상이 증상이 완화가 된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세부적으로 보면 두통은 82% 개선이 되고 우울감은 60% 개선, 붓기 복부 팽만은 60% 개선, 짜증은 55% 개선, 무기력은 52% 개선, 유방통은 52% 개선, 신체 조절 어려움에는 27% 개선이 되기에 B6는 매우 중요합니다.

 


 

 

두 번째는 마그네슘

비타민 B6와 마그네슘은 서로 보조하는 기능이 있어 함께 사용하게 됩니다. 마그네슘을 보통 하루에 한 250mg을 3달간 섭취한 결과 PMS 증상이 호전이 되고 마그네슘 360mg를 매일 2달간 섭취한 결과 PMS 증상이 적게는 38%가 호전되었음이 확인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비타민 B6스와 마그네슘을 같이 섭취하면 생리전 증후군이 더 많이 좋아집니다.

 


 

 

세 번째는 비타민 E

한 연구에서 75명의 여성들에게 150 IU, 300 IU, 600 IU를 나눠서 두 달 정도 복용했습니다. 비타민 E를 그런데 생리전 증후군으로 인한 불안, 우울, 설탕 당김 등이 훨씬 완화되었습니다.고용량일수록 더 효과가 좋습니다만 저용량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됩니다.

네 번째는 크립토판

세로토닌전구체인 크립토판을 하루에 1g ~ 6g 사이로 복용을 했더니 생리전 증후군 증상 중에서 감정 변동이 많이 줄은 것으로 확인됩니다. 이유는 세로토닌이 많이 생성돼서 그런 겁니다.

 



 

 

다섯 번째는 칼슘 & 비타민 D

칼슘도 세라토닌을 생성시키는 가장 핵심적인 영양소 중에 하나입니다. 칼슘을 보통 하루에 1000~ 1200mg, 비타민 D는 1500mg 섭취를 하면 생리 증후군 증상이 줄어드는 것으로 연구결과 확인이 됩니다.

여섯 번째는 달맞이종자유

연구를 해보니 생리전 증후군이 있는 여성들은 linolenic acid가 필수 지방산인 오메가6 변환이 잘 안 된다고 된 연구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이런 분들은 달맞이 종자유를 따로 드시는 게 좋습니다. 3- 6g 정도의 달맞이 종자유를 먹으면 생리전 증후군 증상을 완화시키고 36명 정도를 대상으로 한 실험에서는 하루에 4g의 달맞이 종자유를 3달을 복용했더니 45% 정도가 증상 호전이 되었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일곱 번째 생선기름(오메가3)

피시오일에는 대표적으로 오메가3가 있습니다. 우리가 많이들 먹는 DHA 오메가3를 하루에 240g 세 달을 섭취를 했더니 PMS(생리전 증후군) 증상이 완화된 것으로 확인이 됩니다. 생선 오일은 염증을 줄이는 효과가 크기 때문에 우울, 불안, 집중력 증상이 감소됩니다. 생선 오일도 도움이 되지만 아마씨도 도움이 됩니다. 아마씨가 오메가3 함량은 생선보다 더 높습니다. (아마씨 : 식물성 오메가3) 좋은 오메가3의 섭취가 매우 중요합니다.

여덟 번째는 갑상선 호르몬

갑상선 저하가 있는 사람들에게서 생리전 증후군이 있는 사람들은 굉장히 치료가 잘 됩니다. 일반 혈액 검사로 진단되지 않는 갑상선 말초 전환 장애 그리고 갑상선 말초 세포 저항성까지도 포함이 됩니다.

한 실험은 되게 특이했는데 54명의 PMS 환자 중에서 검사를 해보니까 94%나 추위를 타고 갑상선 저하나 갑상선 저하 유사한 증상이 있는 갑상선 말초 전환 장애가 있었다는 것이 확인이 되었습니다. 그런데 치료를 했더니 거의 60%에서 깨끗이 완화가 되었다고 갑상선 저하 증상이 있거나 추위 타는 분들은 갑상선에 대한 정밀 검사를 해서 기능을 올리는 게 좋습니다.

 

 

갑상선을 올리는 영양소

아연, 셀레늄, 요오드, 철분, 비타민 A , B

 

 


 

 

아홉 번째는 진균증 치료

우리 몸 장에 진균이 있을 수도 피부에 감염이 있을 수도 있고 입안에 하얗게 백탁일 수도 있고 잦은 진균성 질염이 재발한 여성들 같은 경우는 설탕 제한 식이요법과 진균 제제를 사용해보니 64%가 PMS 반응을 보였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그러니까 생리전 증후군은 무전균 진균 또한 원인이 될 수가 있기에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생리전 증후군에 도움이 되는 환경 개선, 체질 개선, 시기 개선, 영양소 등을 안내해드렸습니다.

여성 여러분들이 삶의 퀄리티를 올려서 불편한 시간 없이 한 달 내내 건강하고 행복하게 보내셨으면 됩니다.

건강한 삶에 도움이 되고자 하는

위픽메디였습니다

 

 

※ 가다실 데이트? HPV 자궁경부암 백신으로 예방할 수 있는 유일한 암

https://blog.naver.com/solafidelap/222697714760

※ 포도막염? 시기 놓치면 실명까지 될 수 있다

https://blog.naver.com/solafidelap/222695259933

※ 미세먼지, 건조주의보로 오는 안구건조증 주의보

https://blog.naver.com/solafidelap/222680816260

※ 3차 완화 신규 거리 두기 정책과 소아 백신

https://blog.naver.com/solafidelap/222676267848

​※ 자궁 혈뇨. 통증이 있으면 여성방광염 의심해 보자

https://blog.naver.com/solafidelap/2226744120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