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65일 건강관리

빨간눈, 눈충혈은 왜 발생하고 관리하는 방법은?

위픽메디 2022. 4. 8. 12:00

 

 


눈이 항상 빨갛게 충혈이 돼 있는 경우가 있죠?
또는 주변 사람이 충혈로 인해 피곤하지 않냐?
등 물어보면 당황스러울 때가 있을 겁니다.

 

 

 

 

눈충혈은 크게 불편하지 않으면서 흰자가 기본적으로 붉거나 핏줄이 서 있는 등 자극에도 쉽게 충혈이 되는 민감성인 경우를 '만성 충혈'이라고 합니다. 예를 들어 피부가 아주 하얗고 잡티 하나 없는 사람이 있는 반면 트러블이 좀 있다거나 자주 붉게 달아오르는 민감성 피부인 분들도 계십니다.

우리 눈의 흰자의 결막도 피부와 비슷합니다. 사람마다 다 차이가 있습니다만 렌즈 착용, 만성 안구건조증, 눈꺼풀 등 결막에 오랜 기간 동안 자극이 있었던 경우에 만성 충혈을 겪는 분들이 많습니다.

만성 충혈은 사실 피부처럼 눈도 관리를 하면 좋아질 수 있습니다. 결막의 지속적이고 불필요한 자극을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피하면 좋은 것

1. 렌즈 착용을 피합니다. 꼭 필요한 날에는 컬러렌즈가 아닌 산소 투과율이 좋은 렌즈를 깨끗하게 착용하도록 합니다. 렌즈를 착용하고 잠은 절대로 하시면 안 됩니다. 각막은 눈에서 말들어지는 눈물과 산소를 통해 영양 공급을 받습니다. 잠을 자는 동안은 눈물 생성이 되지 않고 산소 공급도 되지 않습니다. 그러다 보니 오랜 시간 착용할 수로 눈은 더 건조해지니 과도한 렌즈 착용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지나친 눈 화장 역시 눈에 자극이 될 수 있기에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약국에서 판매하는 흔히 말하는 비타민 안약이나 예전에 안과에서 처방받았던 약들을 보관하셨다가 다시 재사용은 절대 피합니다.

 



 

 

 

관리 방법

1. 피부에 수분 크림을 발라서 건조함을 방지하는 것처럼 눈에 인공눈물을 넣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인공눈물은 보습 이외에도 눈 표면에 미세먼지와 같은 각종 자극성 물질을 씻어내주는 역할도 하며 방부제가 첨가되어 있는 인공눈물보다는 일회용 인공눈물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2. 결막 위에서 움직이는 눈꺼풀 테두리는 눈 표면 건강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따라서 눈꺼풀 역시 관리가 필요합니다. 인터넷에서 눈꺼풀, 기름샘 청소나 마사지 등 다양한 방법이 소개되고 있지만 잘못된 방법으로 하면 자칫 눈에 상처가 날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에 눈꺼풀 찜질만 잘 해줘도 충분합니다. 눈찜질은 안구건조증이 있거나 다래끼가 자주 난다든지 혹은 속눈썹에 부스러기 같은 것이 자주 생기시는 분들에게 강력 추천드립니다.

3. 중요한 약속이나 행사 같은 상황을 앞둔 경우 충혈을 빨리 없애야 할 경우 충혈 억제제의 도움을 받는 것도 방법입니다. 충열 억제제는 혈관 수축제가 주된 성분으로 처방전 없이 약국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데요. 이런 안약들은 단기적인 효과는 낼 수 있으나 계속 사용하다 보면 내성이 생기고 사용하다가 중단하면 예전에 비해 충혈이 더 심해지는 형상이 나타나기에 단기간만 사용하도록 합니다.

4. 스트레스, 피곤, 낮과 밤 변경 등 피로 누적으로 인해 충혈이 될 수 있습니다. 충분한 휴식도 몸 건강과 충혈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가벼운 충혈은 대부분 휴식을 취하면

회복이 가능합니다만 충혈이 장기간

지속되고 염증이 유발되면 각막염,

결막염, 포도막염 등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건강한 삶에 도움이 되고자 하는

위픽메디였습니다

 

 

※ 노안, 백내장은 왜 생기는 걸까?

https://blog.naver.com/solafidelap/222691280689

※ 성생활에서 여성이 남성보다 성욕이 높지 않은 이유

https://blog.naver.com/solafidelap/222687921949

※ 미세먼지, 건조주의보로 오는 안구건조증 주의보

https://blog.naver.com/solafidelap/222680816260

※ 3차 완화 신규 거리 두기 정책과 소아 백신

https://blog.naver.com/solafidelap/222676267848

​※ 자궁 혈뇨. 통증이 있으면 여성방광염 의심해 보자

https://blog.naver.com/solafidelap/222674412031